★2025-2학기 수강신청 안내★ |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5-07-03 | 조회수 | 420 | ||||||||||||||||||||||||||||
---|---|---|---|---|---|---|---|---|---|---|---|---|---|---|---|---|---|---|---|---|---|---|---|---|---|---|---|---|---|---|---|---|---|
★★2025-2학기 수강신청 안내★★ <학부사무실 운영시간> ●방학중 : 9:00 ~ 15:00 ●점심시간 : 12:00 ~ 13:00(전화, 방문 상담이 어렵습니다.) 8월 6일 수강신청 시스템 오류로 인해 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2025학년도 2학기 수강 신청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유념하시어 원활한 수강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선 상담 중 폭언이 발생할 경우 상담을 중단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감정 표현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신청 첨부파일, 추가 공지문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확인 시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습니다.**
8월 8일은 학년별 TO가 정해져있습니다. TO가 0또는 1인 부분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맞습니다.
8월 11-12일은 전체 통합으로 학년별 남아있는 TO가 풀립니다.
<1학년 교과목 재수강 및 최초수강 안내> - 1학년 교과목인 'ICT융합개론' 교과목은 타학년 수강 불가합니다.(해당 교과목은 트랙소개 관련한 과목임으로 1학년 특수 교과목입니다.) - 8월 6일,7일은 학년별 우선 수강신청기간임으로 타학년은 0 또는 1로 뜨게 됩니다. 8월 8일에는 1학년 학생들이 분반 별 인원대로 신청이 모두 끝난 이후, 남은 여석한에 TO가 열리게 됨으로 수강신청을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 만약 8월 8일 1학년 교과목 수강을 하지 못하였을 경우 1학기와 동일하게 '수강신청확인원' 출력 후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을 작성하시어 bobo226@ulsan.ac.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 확인원을 작성하였다 해도 여석이 없을 경우 신청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 교과목 여석은 학년별 우선입니다.
예) 2학년 총 인원 60명일 경우 50명 수용 강의실에 70% 여석을 열어야 합니다.
- 3/4학년 여석은 2학년 학생들의 수강신청 이후(8월 8일) 남은 여석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해당 학기 및 학년에 열리는 교과목은 졸업요건을 확인하시어 미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강하지 못했던 교과목이나 재수강 과목을 신청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학년별로 열리는 교과목은 해당 학년이 1순위로 먼저 들어가기 때문에 신청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나. 인원을 많이 받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산업경영공학부의 인원은 학년마다 2학년 40명, 3학년 60명, 4학년 70명의 평균 학생 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이원에 따라 2분반으로 평균 35명, 35명으로 나누어 강의실 배치를 하게 됩니다. 인원마감이 빠르게 되는 경우는 301호 강의실을 사용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개수가 정해져 있어 예상 인원을 정하지 않고 최대 50명을 받고 있으며 일반 강의실을 사용하는 강의의 경우 산공+복수전공 학생들의 인원에 따라 인원 배정 조율을 하고 있습니다. (것 또한 강의실 수용인원이 정해져있습니다.)
다. 왜 교과목 시간대가 겹치나요?
2학년, 3학년, 4학년 전공 교과목의 경우 학년끼리 분반은 겹칠 수 없습니다.
강의실은 한정적이며 해당 학년 교과목 시간 배정 시 분반을 겹치지 않게 배정하는 일반적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타학년 교과목은 다른 강의실, 같은 시간끼리 겹치게 되어 재수강 또는 최초수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관련 FAQ>
Q1. 지난학기 학사경고자입니다, 수강신청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할 수 있어요?
-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 전까지 교수학습개발팀에서 운영하는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를 이수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는 수강신청이 제한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2025-2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2. 수강신청확인원, 재수강원을 꼭 제출해야 하나요?
- 산업경영공학부는 ‘재수강원’ 제출만 받고 있습니다, 수강신청확인원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Q3. 타과의 전공이나 기필을 들으면 본인 전공의 이수구분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 본인 전공의 교과과정에 편성된 교과목과 타과 교과목의 과목코드가 다르면, 이수구분은 '일반선택'이 됩니다. 하지만 과목코드가 같을 경우 이수구분이 정상적으로 입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 완료 시 이수구분을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 전공의 과목과 동일한 교과목명의 타과 과목을 수강 할 경우 과목번호가 다르면 이수구분 변동으로 졸업요건에 미적용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4. 마감된 과목인데 열어주실 수 없나요?
- 인원이 마감된 과목은 본 학년 최초수강에 한해서 후보과목등록 후, 강의실 여석에 따라 승인됩니다. (정정기간 가능)
- 강의실 여석이 없을 경우 수강신청에 제한이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Q5. 타 학년 수강은 꼭 담당 교수님의 승인을 받아도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나요?
- 네, 담당 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오더라도 강의실 여석이 부족한 경우에는 수강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본 교과목 특성상 해당 학년을 우선적으로 받은 후 추가 여석이 열리게 됩니다.)
Q6. 수강후보등록을 하면 승인은 언제 되나요?
- 수강신청이 마감된 이후 9월 개강 주부터 여석에 한해 차례대로 승인 될 예정입니다.
- 수강후보등록을 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이 되는 것이 아니며 남은 여석에 한해 승인 처리가 됨을 알려드립니다. (승인 처리는 담당 교과목 교수님께서 승인을 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Q7. 영어강의 폐지되었는데 진짜인가요?
- 폐지가 되어 더 이상 영어강의는 수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졸업요건 변경) 하지만 해외교환학생의 수강 희망에 따라 영어강의로 수업 진행이 됩니다. 전공 학점이 부족하신 학우분들께선 수강이 필수는 아니오나 선택에 따라 수강신청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9. 산업경영공학부는 졸업필수 교과목이 있나요?
- 아니요, 없습니다.
Q10. 기존 2학년 기초필수 교과목은 ‘전공선택’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 '기초필수'로 이수구분 정정 가능하오니 졸업요건 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기존학제 학생만 해당/신규학제로 복학하는 학생에겐 해당사항 없음)
Q11. 영어커뮤니케이션&영어프리젠테이션 관련
- 기존 재학생분들께선 기초시험 응시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 수준분류: 고급/중급/초급(일반) 3단계로 등급 분류
※ 대상 교과목: 영어커뮤니케이션(고급/중급/일반), 영어프레젠테이션(고급/중급/일반)
- 영어커뮤니케이션, 영어프레젠테이션의 재수강 과목으로 수강가능
나. 수강신청: 본인 수준을 자율적으로 선택한 후, 수준별 분반에 수강신청
< 추가 공지 >
1. 교수님의 개인 연락처는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시어 이메일 확인 바랍니다.
2. 정정기간이 되기 전 교과목 담당 교수님에게 사전 메일 문의는 삼가 하여 주십시오. 메일의 효력은 정정기간 내 문의건 에서만 인정이 됩니다.
3. ★강의실 자리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담당 교수님 승인을 받아오더라도 여석이 없으면 수강하기 어려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1/2학년이 3/4학년 과목을 듣고자 한다면 교수님에게 수업방식, 난이도에 대한 문의를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타학년 교과목 수강 여석이 있는 경우에서만)
5. "졸업요건"을 꼭 확인하시어 졸업에 문제없도록 수강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6. 생산계획관리(2021년)을 수강하셨던 학우분들은 생산관리론(2025년)을 수강하실 수 없습니다. (교과목명이 변경되었을 뿐 수업 내용은 동일합니다.)
7. 학점취소는 폐지과목 승인이 된 과목일 경우 가능합니다.
- UWINS '폐지과목조회'에서 이전 학기에 조회 되는 과목 확인가능
- 강좌가 다시 개설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점취소신청' 에서 폐지과목을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8. 전공과목 수강인원이 마감된 경우
- 수강 인원에 들지 못하였으나, 꼭 그 수업을 들어야하는 학생은 '수강신청 후보등록'에 등록 바랍니다. 추후 여석이 남아있을 때 수강 승인을 될 예정입니다.
- 수강후보과목 등록 시 수강후보과목등록한 과목을 최대한 피해서 시간표 배정 바랍니다.
수강승인처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음 학생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재수강 및 타 학년 과목 수강의 경우 담당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수강후보등록을 해두어도 승인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타 학년 과목 수강을 희망할 시(+수강후보과목이 2과목 이상일 경우)
(수강후보로 등록한 과목은 메일은 보내지 말아주세요)
★ 강의실 자리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담당 교수님 승인을 받아오더라도 여석이 없으면 수강하기 어려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수강신청 기간을 놓쳤을 경우
- 수강정정기간(9/3~5)에 신청 가능합니다.
10. 교양교과목 수강인원이 마감된 경우
- 교양교과목은 수강신청정정기간에도 여석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관련 문의처>
- 수강신청(수강지도), 수강후보과목 등: 소속 학부(과) 사무실
***각 학과 전화번호 주소***
https://www.ulsan.ac.kr/kor/CMS/UnivOrganMgr/organlist.do?mCode=MN062
- 기초 및 교양과목 : 교양기초교육원 052-259-1933/1935
- 휴복학, 학적변동 : 학사관리팀 052-259-1191
- 중복학점, 과목구분 : 학사관리팀 052-259-1348
- 성적 및 졸업 : 학사관리팀 052-259-2012
- UWINS 오류 : 정보통신처 259-1733/1738
- 장학금 관련 : 학생복지팀 052-259-2024, 2029, 2030
- 등록금 관련 : 회계팀 052-259-2055
- 기숙사 관련 : 학생생활관 운영팀 052-259-2661
- 방학중 근무시간 : 오전 9:00 ~ 오후 3:00
[산업경영공학부 학과사무실]
수강신청, 수강후보, 교과과정 관련 : 052-259-2171
장기/단기현장실습, 졸업, 장학 관련 : 052-259-2096 강의실 대여, 호실 출입인가 신청 관련 : 052-259-2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