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교과안내
대학원 교과안내
산업 대학원

산업 대학원

산업경영공학전공
산업경영공학은 산업 및 공공부문의 업무 및 시스템을 개선하여 생산성, 품질 및 서비스 등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산업공학, 정보시스템, 생산시스템 및 품질시스템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TOC(제약경 영) 및 6시그마 관련 과목을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경제성공학, 품질경영, 경영과학, 창의성공학, 생산관리, 물류관리, 생산 성공학, 정보통신, 전자상거래, 산업조직심리학, 산업시스템특론, 생산정 보체계론, 정보시스템설계, 컨설팅방법론,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 CIM, SCM, TOC생산/물류경영, TOC사고프로세스, TOC프로젝트경영, TOC 전략경영, 데이터분석, 6시그마개론, 6시그마방법론, 6시그마특론
4차산업혁명 관련과목 : 기술경영, 창의적문제해결과정(TRIZ), 빅테이터기본


안전관리전공
산업기술의 발달이 거듭되면서 산업재해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재 해의 규모 또한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로 인해, 정부적인 차 원에서안전의심각성과중요성을강조하고있으나, 각종안전에대한 인적자원은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울산은 산업 중심의 도시로 산업체, 공공기관, 그리고시민사회차원에서안전관련인력에대한수 요가 대단히 높습니다. 안전관리 전공에서는 전문화 교육을 통해 안전 관리 분야의 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Safety Management
기초 - 산업안전보건법, 안전관리론
부문별 안전관리 - 기계안전, 전기안전, 화공안전, 건설안전
안전경영 - 안전경영, 안전데이터분석, 안전인간공학, 위험성평가
일반안전 보건 - 안번보건정책, 재난안전, 소방안전, 산업보건
국제안전 보건자격 - 국제안전보건자격1(NEBOSH HSW), 국제안전보건자격2(NEBOSH IG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