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학부소개
학부 특장점

학부 특장점

산업경영공학도 특장점


스마트제조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프로세스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된 정보시스템에서 통제하며,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지능화된 공장을 의미합니다.
스마트제조는 스마트팩토리의 자재 투입부터 제품 출하까지의 모든 과정을 통제하고 최적화하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제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모든 제조 기업은 생산 관리, 품질 관리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전문가는 제조기업 뿐 아니라 정보시스템 구축 관련 IT 기업, 컨설팅 기업/공기업/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울산대학교 스마트제조 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공장의 생산성 증진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뿐만 아니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겸비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은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GDP)의 약 30%를 차지하며, 이는 선진국 중 제조업 비중이 높은 독일(22%), 일본(21%), 미국(12%)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울산대학교가 위치한 울산은 자동차, 중공업, 화학 등 대규모 제조기업이 다수 위치하고 있어, 스마트제조 관련 직무 수요 및 교육 인프라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는 울산에 위치한 다양한 제조 업체와의 교류(인턴쉽, 업체 탐방 등)를 통해 현장 중심 교육 및 취업 연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산업인공지능

빅데이터,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이 적용되면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산업인공지능 전문가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산업인공지능 전문가는 앞으로 대부분의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산업인공지능 전문가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경영과학, 정보시스템, 최적화, 프로세스 관리 등 산업 문제에 대한 시스템 관점의 종합적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데이터마이닝, 최적화, 응용통계, 시뮬레이션 등 문제 해결 중심의 데이터 분석 기법 및 산업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경영과학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산업경영공학은 산업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기 위한 최적의 선택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본격화와 함께 산업인공지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제조, IT, 금융, 유통,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및 공공 분야에서 산업인공지능 전문가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 학부는 대한민국 산업 수도인 울산에 소재한 다양한 기업들과의 교류를 통해 현장 문제 해결 중심의 산업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

산업안전은 넓게 보면 안전과 보건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안전은 설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보건은 신체에 부담을 주는 작업 및 유해화학물질 등에 의해 발생하는 직업병을 통제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는 안전과 보건에 특화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안전공학연계전공을 주관하고 있어 산업경영공학부 학생들은 안전공학 복수전공/부전공/마이크로전공 이수가 용이합니다.
울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학생들은 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산업안전보건법의 안전과 보건분야 선임 자격이 주어지는 산업안전기사와 인간공학기사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울산시는 산업재해의 빈도율과 강도율이 높은 중공업, 장치산업, 제조업 중심이어서 산업재해 예방이 대단히 중요하며, 그로 인해 안전 및 보건 전문가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울산시에는 우리나라에서 안전과 재난을 총괄(연구, 행정, 교육 등)하는 공공기관이 두 곳이 소재하고 있어 공공기관 진출의 기회(지역인재 채용)가 많습니다.
산업안전 전문가는 산업안전보건법의 전면개정(2020년)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신설(2021년)로 인해 산업체 및 공공기관 등의 취업 문이 보다 넓어졌습니다.


진로설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산업경영공학부는 삼성SDI 및 산업안전보건공단과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계약학과는 산업공학 전공으로 삼성SDI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공단 계약학과는 안전보건전문학으로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학위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산업경영공학부에서 주관하는 계약학과는 교수진과 산업체 유대관계 강화와 더불어 산업현장의 지식을 산업경영공학부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게 교육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산업경영공학부는 IT및 컨설팅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인 ㈜메타넷 및 ㈜BH컨설팅과 함께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 및 연계 취업을 목표로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IT기업은 학생들에게 현장 실습 및 장기적인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학생을 채용하는 등 재학생들에게 실무 역량 강화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산업경영공학부는 향후 이러한 인력 양성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산업경영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산업경영공학 학위에 더해서 안전공학 학위를 추가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안전공학 학위는 산업재해율이 높은 울산의 주력산업(제조업/조선업/화학)에 학생들의 전공 취업이 유리하며, 산업안전 분야의 공공기관(산업안전보건공단, 국립재난연구원)에 취업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산업경영공학 학생은 다양한 해외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해외교환학생은 우리대학과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한 해외대학에 교환학생으로 방문해서 자매대 학생과 동일한 자격으로 정규수업을 수강한 후, 우리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인턴쉽은 글로벌 산학협동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재학생들에게 글로벌 산업현장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개발 및 진로설계를 지원합니다. 근무기간에 따라서 우리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경영공학 분야의 글로벌 핵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전공 과목 연계, 학기 및 방학 중 특별 단기 과정 운영 등을 통해 관련된 전공 자격증의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조 분야 : CAD, ERP
품질 분야 : 품질경영기사, 6sigma
안전 분야 : 산업안전기사, 인간공학기사
산업인공지능분야 : 빅데이터분석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