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산업경영·산업안전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커뮤니티
공지 사항

공지 사항

★2025-1학기 수강신청 안내★
작성자 김** 작성일 2025-02-03 조회수 518

*2025-1학기 수강신청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수강 신청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유념하시어 원활한 수강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신청 첨부파일, 추가 공지문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확인 시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습니다.**


2월 5일은 학년별로 수강신청이 이루어짐으로 타학년 TO가 거의 없습니다.

2월 6-7일은 전체 TO(1-4학년)가 열림으로 5일 TO가 0또는 1인 부분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맞습니다.


- ICT융합학부 교과목은 수강후보등록X 수강신청확인원 지참 후 학과사무실 방문 및 이메일 발송

- 산업경영공학전공 과목은 수강후보등록O, 수강신청확인원X

: 관련 안내문 링크  https://ie.ulsan.ac.kr/ie/893?action=view&no=261981


구 분

기간

대상

비고(경로)

수강희망과목

미리담기

2025. 2. 3.() ~

2025. 2. 4.()

학부생

경로수강신청시스템  수강희망과목 미리담기

 미리담기를 한 강좌라도 반드시 본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완료해야 정상 수강신청으로 인정

수강신청

2. 5.()

10:00 ~ 22:00

4/5학년

경로수강신청시스템(https://sugang.ulsan.ac.kr)

 유의사항

수강학점 기존 학과제 최대 19학점(공대20, 간호21) 신규 트랙제 최대 18학점(공통)

- PC, 스마트폰 등 동시 로그인 불가

매크로양도매매 등의 행위가 적발될 시 징계

복학 신청자는 복학 승인 후 수강 신청 가능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프로그램 이수 필수

[학습상담 관련 문의교수학습개발팀 052-259-2597]
'2024-2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안내'
 참고

14:00 ~ 22:00

1/2/3학년

2. 6.() ~

2. 7.()

10:00 ~ 22:00

전 학년

2. 24.()

13:30 ~ 22:00

2025학년도

편입생

2. 28.()

11:30 ~ 22:00

2025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2025. 3. 6.() ~

2025. 3. 10.()

학부생

경로: UWINS  교과과정/수업  수강정보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조회], [인쇄]

 학부()별 기준에 따라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제출


<수강신청 관련 FAQ>

 

Q1. 지난학기 학사경고자입니다, 수강신청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할 수 있어요?

 

-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 전까지 교수학습개발팀에서 운영하는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를 이수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는 수강신청이 제한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2024-2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2. 수강신청확인원, 재수강원을 꼭 제출해야 하나요?

 

- 수강신청확인원, 재수강원 제출여부는 학과별로 관리가 상이하니 학과사무실 확인 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산업경영공학부는 재수강원제출만 받고 있습니다, 수강신청확인원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ICT융합학부 재수강 및 수강에 관한 수강신청확인원은 필수입니다.

 

Q3. 타과의 전공이나 기필을 들으면 본인 전공의 이수구분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 본인 전공의 교과과정에 편성된 교과목과 타과 교과목의 과목번호가 다르면, 이수구분은 '일반선택'이 됩니다. 본인 전공의 과목과 동일한 교과목명의 타과 과목을 수강 할 경우 과목번호가 다르면 이수구분 변동으로 졸업요건에 미적용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소속 전공 사무실에서 상담을 받으신 후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Q4. 마감된 과목인데 열어주실 수 없나요?

 

- 인원이 마감된 과목은 본 학년 최초수강에 한해서 후보과목등록 후, 강의실 여석에 따라 승인됩니다. (정정기간 가능)

- 강의실 여석이 없을 경우 수강신청에 제한이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재수강, 타 학년 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수강정정기간(35~7)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Q5. 타 학년 수강은 꼭 담당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가요?

 

- 네, 담당 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오더라도 강의실 여석이 부족한 경우에는 수강할 수 없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본 교과목 특성상 해당 학년을 우선적으로 받은 후 추가 여석이 열리게 됩니다.)

 

Q6. 수강후보등록을 하면 승인은 언제 되나요?

 

- 수강신청이 마감된 이후 3월 개강 주부터 여석에 한해 차례대로 승인 될 예정입니다.

- 수강후보등록을 하였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이 되는 것이 아니며 남은 여석에 한해 승인 처리가 됨을 알려드립니다. (승인 처리는 담당 교과목 교수님께서 승인을 하오니 참고부탁드립니다.)


Q7. 영어강의 폐지되었는데 진짜인가요?

 

- , 하지만 산업경영공학부 교과목 중 공급망관리 01분반 수업은 영어강의로 진행되오니 수강신청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어강의 진행과목은 절대평가입니다.)

- 단, 현재 영어강의로 진행이 될지에 대한 부분에 결정이 나지 않아 대기중입니다. 3월 5일-7일 정정기간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예정이오니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빠르게 공지드리겠습니다.

 

- 폐지가 되어 더 이상 영어강의는 수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졸업요건 변경) 하지만 해외교환학생의 수강 희망에 따라 영어강의로 수업 진행이 됩니다. 전공 학점이 부족하신 학우분들께선 수강이 필수는 아니오나 선택에 따라 수강신청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8. 학점 취소 기준이 궁금해요.


구 분

대 상

취소성적범위

취소학점범위

폐지과목 학점취소

전 학년(폐지과목)
국내외 교류학생(교류대학 교과목)

C+ ~ F

제한 없음

전부() 학점취소

전부() 대상자
(종전 전공의 전공과목 및 기초과목)

- 동일학부내에 전공변경자 해당X

C+ ~ F

제한 없음

 

교과목 미개설로 

재수강 할 수 없는 경우

 

- 최종학기 재학생

C+ ~ F

제한 없음

(학점취소 신청기간 : 2025. 1. 31() ~ 3. 28() 16:00까지 (*서류제출에 한함))


★★ 학점취소는 단순히 나쁜 성적을 받았다고 취소할 수 없으며, 위 대상자 외에는 학점취소가 불가합니다.

★★ UWINS '폐지과목조회'에서 이전 학기에 조회되는 과목들이 모두 학점취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강좌가 다시 개설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점취소신청' 에서 폐지과목을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폐지과목은 언제든 변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잘 고려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그 해당 과목이 개설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폐지가 된 과목은 아닙니다, 매년 교과과정 편성 중 학기가 바뀌는 과목이 있거나 이번 학기에는 개설하지 않는 과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또한 더 이상 과목 편성을 하지 않는데 교과목폐지신청을 하지 않아 학점취소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나 졸업예정자 분들께선 미리 폐지과목 조회 후 과목이 뜨지 않거나 2-3년 편성이 되지 않았던 과목이 있으실 경우 학과사무실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2171)

 

Q9. 산업경영공학부는 졸업필수 교과목이 있나요?

- 아니요, 없습니다.

 

Q10. 기존 2학년 기초필수 교과목은 전공선택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응용/공업수학/확률과통계 교과목은 '기초필수'로 이수구분 정정 가능하오니 졸업요건 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Q11. 영어커뮤니케이션&영어프리젠테이션 관련

- 기존 재학생분들께선 기초시험 응시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수준분류: 고급/중급/초급(일반) 3단계로 등급 분류

 

대상 교과목: 영어커뮤니케이션(고급/중급/일반), 영어프레젠테이션(고급/중급/일반)

- 영어커뮤니케이션, 영어프레젠테이션의 재수강 과목으로 수강가능

 

. 수강신청: 본인 수준을 자율적으로 선택한 후, 수준별 분반에 수강신청


< 추가 공지 >

 

1. 교수님의 개인 연락처는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학부홈페이지 참고하시어 이메일 확인 바랍니다.

 

2. 정정기간이 되기 전 교과목 담당 교수님에게 사전 메일 문의는 삼가하여 주십시오. 메일의 효력은 정정기간 내 문의건에서만 인정이 됩니다.

 

3. 강의실 자리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담당 교수님 승인을 받아오더라도 여석이 없으면 수강하기 어려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1/2학년이 3/4학년 과목을 듣고자 한다면 교수님에게 수업방식, 난이도에 대한 문의를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타학년 교과목 수강 여석이 있는 경우에서만)

 

5. "졸업요건"을 꼭 확인하시어 졸업에 문제없도록 수강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6. 생산계획관리(2021)을 수강하셨던 학우분들은 생산관리론(2024)을 수강하실 수 없습니다. (교과목명이 변경되었을 뿐 수업 내용은 동일합니다.)

 

7. 학점취소는 폐지과목 승인이 된 과목일 경우 가능합니다.

 

UWINS '폐지과목조회'에서 이전 학기에 조회 되는 과목들이 모두 학점 취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강좌가 다시 개설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점취소신청' 에서 폐지과목을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8. 전공과목 수강인원이 마감된 경우

 

- 수강 인원에 들지 못하였으나, 꼭 그 수업을 들어야하는 학생은 '수강신청 후보등록'에 등록 바랍니다. 추후 여석이 남아있을 때 수강 승인을 될 예정입니다.

 

- 수강후보과목 등록 시 수강후보과목등록한 과목을 최대한 피해서 시간표 배정 바랍니다.

 수강승인처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음 학생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재수강 및 타 학년 과목 수강의 경우 담당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수강후보등록을 해두어도 승인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타 학년 과목 수강을 희망할 시(+수강후보과목이 2과목 이상일 경우)

(수강후보로 등록한 과목은 메일은 보내지 말아주세요)

 

강의실 자리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담당 교수님 승인을 받아오더라도 여석이 없으면 수강하기 어려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수강신청 기간을 놓쳤을 경우

- 수강정정기간(3/5~7)에 신청 가능합니다.

 

10. 교양교과목 수강인원이 마감된 경우

- 교양교과목은 수강신청정정기간에도 여석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관련 문의처>

 

- 수강신청(수강지도), 수강후보과목 등: 소속 학부() 사무실


전화번호 검색: https://www.ulsan.ac.kr/kor/CMS/UnivOrganMgr/organlist.do?mCode=MN062

 

- 기초 및 교양과목: 교양기초교육원 259-1933/1935/

 

- 휴복학, 학적변동: 학적관리팀 259-1191

 

- 중복학점, 과목구분: 학사관리팀 259-1348

 

- 성적 및 졸업: 학적관리팀 259-2012

 

- UWINS 오류 : 정보통신처 259-1733/1738

 

- 장학금 관련: 학생복지팀 052-259-2024, 2029, 2030

 

- 등록금 관련: 회계팀 052-259-2055

 

- 기숙사 관련: 학생생활관 운영팀 052-259-5941

 

- 방학중 근무시간 : 오전 9:00 ~ 오후 3:00

 

<관련 공지사항>

1. 캠퍼스락(신규 울산대학교 앱)

https://uwins.ulsan.ac.kr/JBGJ/A/MIA02S.aspx?MenuID=MIA01S!1&seq=24774&keyfield=1&keyword=¤t_page=2

 

2. 2025-1학기 휴학 및 복학(자진유급 포함)

https://uwins.ulsan.ac.kr/JBGJ/A/MIA02S.aspx?MenuID=MIA01S!1&seq=24764&keyfield=1&keyword=¤t_page=2

 

3. 학점취소(2025-1)

https://uwins.ulsan.ac.kr/JBGJ/A/MIA02S.aspx?MenuID=MIA01S!1&seq=24791&keyfield=1&keyword=¤t_page=1